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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story/부동산 무역 창업

상권분석

1. 상권의 정의
실질구매력을 갖고 있는 유효수요가 분포되어 있는 공간으로 공간적 규모에 따라 지역상권, 지구상권, 지점상권 구분된다. 또한 상권의 특성에 따라 도심, 부도심, 역세권, 주택가, 아파트 단지, 대학가로 세분화 된다. 단독, 또는 집적의 상업시설이 고객을 흡인할 수 있는 지리적 범위라고 할 수 있다.
1) 판매자의 입장
상권이란 특정 마케팅 단위 또는 집단이 용역을 판매.인도함에 있어 비용과 취급 규모면에서 경제적이며, 그 규모가 어떤 경계에 의해 결정되어지는 지역범위
2) 구매자의 입장
적절한 가격의 재화 및 용역을 합리적으로 발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되는 지역범위
3) 판매량의 측면
매출액 정도에 따라 구분하는 방법. 특정 소매업체가 전체 매출액의 90% 이상을 실현하는 범위로서 전체매출액의 75%가 실현되는 지역을 1차 상권, 추가로 15%의 매출이 실현되는 지역을 2차 상권
2. 상권의 설정
상권을 설정할 때는 일반적으로 1차 상권, 2차 상권, 3차 상권으로 구분하여 설정
- 1차 상권 : 상점 고객의 60-70%가 거주하는 지역이며, 고객들이 상점에 가장 근접해 있으며 고객수나 고객1인당 판매 금액이 가장 높은 지역으로 식료품과 같은 편의품의 경우에는 범위가 걸어서 500m 이내가 되며, 선매품의 경우에는 버스나 승용차로 15분 내지 30분이 걸리는 지역
- 2차 상권 : 상점 고객의 20-25%가 거주하는 지역으로서 1차 상권의 외곽에 위치하며 고객 분산도가 아주 높다. 편의품의 경우 2차 상권은 고객을 그다지 많이 흡인하지 못한다. 선매품의 2차 상권은 버스나 승용차로 30-60분 정도 걸리는 지역이 포함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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