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중국story/여행 지도 요리

중국의 4대 요리-북경요리



사용자 삽입 이미지


중국 연예인 중에서는 4대 천황(장학우, 여명, 곽부성, 유덕화)이 있고, 미인 중에 미인이라 불리는 중국 4대 미인(서시, 왕소군, 초선, 양귀비)이 있으며, 종류만 해도 수천가지요, 재료만 해도 수만 가지인 중국음식에도 당당히 중국 4대 요리가 존재한다.

음식도 딱 네 가지라면 여행길에 먹어보기도 편하고 친구들에게 중국의 가장 위대한 음식 네 가지를 먹어보았노라 자랑하기도 좋을 것을, 아쉽게도 중국 4대 요리는 풍부한 산물과 지역적으로 발달한 4 곳을 나타내는 말이다. 즉, 황해 유역의 ‘북경요리’와 서부 내륙의 ‘사천요리’, 남부 해안의 ‘광동요리’, 남동부의 ‘상해요리’이다.

그러면 먼저 북경요리에 대하여 알아보면,

중국을 대표하는 도시인 북경은 가장 화려한 문명을 자랑한 청나라 시기부터, 궁중을 중심으로 전국 각지에서 수많은 요리재료와 우수한 요리사들이 모여들었고, 그 때부터 북부의 요리가 발전하기 시작했다.

지리적으로 한랭한 북방에 위치한 덕에 높은 칼로리가 있는 육류 중심으로 강한 화력을 이용하여 짧은 시간에 조리하는 튀김요리와 볶음요리가 발전하게 되었다. 역시 기후의 영향을 받아 쌀 생산보다는 밀 생산이 많아 만두나, 찐빵 등 밀가루 제품이 주식으로 사용되기도 한다.

일반 여행자들이 즐길 수 있는 대표적인 북경요리는 바로 베이징 카오야와 쑤이양로우가 아닐까 싶다. 베이징 카오야는 특수 화력에 구운 오리를 밀전병에 얹어 특제 소스와 파 등을 함께 올려 먹는 음식이다. 서태후는 베이징 카오야의 껍질만을 먹었다고 할 정도로 베이징 카오야의 맛은 바로 껍질이다. 북경을 여행한 사람들이라면 한번쯤은 길거리에서 취엔쥐더[全聚德]라는 간판을 봤을 법도 하다. 취엔쥐더는 베이징 카오야의 전문점이다.





쑤이양로우는 끓는 물에 얇게 저민 양고기를 살짝 데쳐 소스에 찍어 먹는 음식이다. 바로 한국 사람들이 좋아하는 샤브샤브의 원조라고 한다. 한랭지대에 사는 북방 사람들의 겨울철 추위를 달래고 영양을 섭취하기엔 딱인 음식으로서, 쑤이양로우의 제 맛을 보려면 겨울철을 이용해 보시길.


사용자 삽입 이미지



 

'중국story > 여행 지도 요리' 카테고리의 다른 글

중국의 십대 명茶  (1) 2007.12.17
중국 4대 명차  (0) 2007.12.17
중국의 4대 요리-사천요리  (0) 2007.12.17
중국의 4대 요리-광동요리  (0) 2007.12.17
중국에서 열차타기  (0) 2007.12.1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