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중국story/경제 주식 펀드

중국 주식 용어 해설


*A주

A주(국유 기업)란 중국 국내에서 상장되어,중국 A주 시장에서 거래되는 주식에 관한 것. A 주의 거래는 인민원이며,중국 국내 투자가만이 참여할 수 있다.


*B주

B주(국유 기업)란 중국 국내에서 상장되어,중국 B주 시장에서 거래되는 주식에 관한 것 .2001년 2월 28일부터 중국 국내 거주자도,합법적으로 투자가 가능해졌다.그러나,아직도 외국환시세로 거래된다


*H주

H주(국유 기업)란 ,중국(中國)에서 등록하고, 중국 증권 감독 위원회에 의해 홍콩 거래소에 상장되어 있는 기업이다.H 주의 매매는 홍콩 달러로 되어 있다


*레드칩

레드칩주 (중국 합작 회사)란 국영기관,성,시등이 직접적 또는 간접적으로 소유한 홍콩 상장 기업이고,지주비율은 35%이상 유지를 필요로한다..레드칩주와 H주의 차이점은 레드칩주는 중국국내에서 등록하고 그 밖에 홍콩 또는 해외에서도 등록이 가능한 점이다.




*ST주

특별 처리 종목(Special Treatment)에 관한 것 . 2년 연속 적자 종목, 또는 1주당 순자산이 1위안을 밑도는 종목은 ST 종목으로 1일의 주가 변동폭은 상하 5%로 한정된다


*PT주

특별 양도 종목(Particular Transfer)에 관한 것. 3년 연속으로 적자를 계상한 종목은,증권거래소로부터 거래의 일시정지를 명령받고,금요일만 거래가 된다.거래소는 매주 금요일 오후 3시에 거래가격을 집계하고 공표한다. 1일의 주가 변동폭에 하한은 없지만 ,상한은 5%라고 정해 있다.


*B주의 거래 통화

시세의 거래에 사용되는 통화.중국주의 거래는 기본적으로 홍콩 달러나 미 달러 이다.


*홍콩 항셍지수

1964년에 항셍 은행에서 개발하여,1969년 공표된 지수입니다.부동산·상공업·금융·공익의 4업종에서 선별된,33개의 대표 종목을 시가 총액으로 가중평균 하여, 지수화 한 것을 항셍지수라고 부르고 있습니다.채용 종목수는 전체의 5%정도에 지나지 않지만 시가 총액은 주식시장 전체의 80%이상을 차지하고 있습니다.기준일 1964년 7월 31일 ..


*H주 지수

홍콩 시장에 상장되어있는 H주 25개종목을 시가 총액으로 가중평균 하여, 지수화 한 것을 H주 지수라고 말합니다.기준치=1000로 ,기준일은 2000년 1월 3일 .


*레드 칩 지수

홍콩 시장에 상장되어 는 레드 칩 27개종목을 시가 총액으로 가중평균 하여, 지수화 한 것을 레드 칩 지수라고 말합니다.기준치=1000.기준일은 2000년 1월 3일 .



*GEM 지수

홍콩 GEM 시장에 상장되어 있는 전 종목을 시가 총액으로 가중평균 하여, 지수화 한 것을 GEM 지수라고 말합니다.기준치=1000.기준일 2000년 3월 17일 .


*상해 A주 지수

상해 증권거래소 A주 시장에 상장되어 있는 전 종목을 시가 총액으로 가중평균 하여, 지수화 한 것을 상해 A주 지수라고 말합니다.기준치=100.기준일 1990년 12월 19일 .


*상해 B주 지수

상해 증권거래소 B주 시장에 상장되어 있는 전 종목을 시가 총액으로 가중평균 하여, 지수화 한 것을 상해 B주 지수라고 말합니다.기준치=100.기준일 1992년 2월 21일 .


*심천 A주 지수

심천증권거래소 A주 시장에 상장되어 있는 전 종목을 시가 총액으로 가중평균 하여, 지수화 한 것을 심천 A주 지수라고 말합니다.기준치=100.기준일 1991년 4월 3일 .


*심천 B주 지수

심천 증권거래소 B주 시장 전 종목을 시가 총액으로 가중평균 하여, 지수화 한 것을 심천B주 지수라고 합니다.기준치=100.기준일은 1992년 2월 28일 .


*상한가

증권 시장 거래 주가의 심한 변동을 피하고,과도의 투기 현상을 억제하기 위해,1일의 주가의 변동폭을 제한한 제도.상장 설날후 첫거래일을 제외하고,주식(A,B 주를 포함),의 1일 오름폭은 그 전날의 종가의 10%를 초과 할 수 없다,(ST,PT 종목은 5%이내).


*하한가

증권 시장 거래 주가의 심한 변동을 피하고,과도의 투기 현상을 억제하기 위해,1일의 주가의 변동폭을 제한한 제도.상장 설날후 첫거래일을 제외하고,주식(A,B 주를 포함),의 1일 내림폭은 그 전날의 종가의 10%를 초과 할 수 없다,(ST,PT 종목은 5%이내).



*중국(中國) 증권 감독 관리 위원회

「중국 증감회」라고 하는 약칭으로 불린다.국무원 증권 위원회의 지도 아래,업무를 행하는 국무원 직속의 기구로 ,1992년 10월 설립.전국의 증권,선물,채권,상장 기업,증권 선물의 운영 기관,기금 관리회사나 그 밖에 기관의 감독 관리를 행하고, 관계 법규의 제정이나 조정,제도의 구축,투자가의 권리옹호 등의 역할을 하고 있다. 거래 감시,관리를 행하는 한편,상장 인가나 증권에 관계된 취업 자격의 인정(변호사,회계사등),중국 인민 은행과 공동 기금 위탁 관리 기관의 자격심사,증권 관계의 통계 자료의 작성,발표도 행하고 있다.


*신흥 시장(GEM)

하이테크 산업 육성을 목표로 하는 신흥 기업용의 제2시장,미국의 나스닥에 대응해.홍콩에는 GEM이라고 하는 신흥 시장이 있다.대륙에서도 신규 창설이 기다려지고 있지만,2000년 개설 목표로 진행되고 있던 심천시장의 개설은 연기되고 있다.기존의 국내 시장보다도 상장 기준이 완화되고,국내 벤처기업을 자금면으로 활성화한다는 면으로 기대되고 있다.


*국유 주

국유주란 ,국가 투자를 대표하는 부문 또는 국유 자산을 기업에 투자하면서 형성된 주식으로,기업내의 국유 자산을 환산한 주식을 포함한다.중국의 대부분의 상장 기업은 국유의 대기업이나 중 규모 기업이 개혁된 것으로,각 기업의 주식 총수의 국유주가 차지한 비율은 비교적 커지고 있다


*법인 주

법인주란 기업법인 또는 법인 자격을 갖는 사회 단체,사업 기관등이 법률에 따라 그 경영 자산으로써 투자한 기업의 비상장 유통 주식이다.현재,중국 상장 기업의 주식 구성에서는,법인주가 평균 20%의 셰어를 차지한다


*사회 공중 주

사회 공중주란 중국내의 개인 및 기관이 그 합법 재산으로써 투자한 것으로 상장 기업의 유통 주식이다.중국의 투자자가 5000만에 이르는 주주 계좌를 통하여 증권거래소에서 매매하고 있는 주식 전부가 사회 공중 주이다.「상사법」의 규정에서는,개인의 소유주수가 상장회사의 발행 주식수의 0.5%를 초과할수 없다고 되어 있다.대부분의 사회 공중주는 유통 가능하다.


*상해 증권거래소

1990년 11월 26일 설립,12월 19일에 정식 오픈한 중국최초의 증권거래소.비영리의 회원제 사업 법인.증권거래 기회 제공,상해 증권거래소 업무 규칙의 제정,기업의 상장 절차,회원 및 상장 기업의 감독 관리,증권 정보의 제공,그 밖에,중국 증권 감독 관리 위원회가 지시한 업무를 행하고 있다.상장 기업 수,상장주식 수,거래량,주식의 시가 총액등 모두 국내 톱을 자랑한다.현재,주로 A 주와 B 주의 거래를 하고 있고,주식 코드는 ,A 주가 「6」,B 주는 「9」로 시작된 6 자릿수의 숫자로 표시된다.B 주의 거래는 미 달러 이다.


*심천 증권거래소

1990년 12월 1일 심천 경제 특구에 설립되어,1991년 7월에 정식 영업을 시작한 증권거래소.비영리의 회원제 사업 법인.주요 업무는,증권거래 기회 제공,심천 증권거래소 업무 규칙의 규정,기업의 상장 절차,회원 및 상장 기업의 감독 관리,증권 정보의 제공,그 밖에 중국 증권 감독 관리 위원회가 지시한 업무.하이테크계 성장 기업을 대상으로 한 신흥 시장의 신규 개설을 추진중.현재는 주로 A 주와 B 주의 거래를 하고 있고,주식 코드는 ,A 주가 「0」,B 주는 「2」로 시작된 6 자릿수의 숫자로 표시된다.B 주의 거래는 홍콩 달러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