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중국story/여행 지도 요리

중국 4대 명차

1. tie guanyin

[ 티에관인차(鐵觀音茶) ]

우롱차의 일종으로 푸쩬성이 특산지이다. 주로 차오저우 요리를 먹을 때 반드시 나오는 차로 특히 소화에 좋다.

 

2. longjing

[ 롱징차(龍井茶) ]

중국차 중에서도 가장 으뜸으로 치는 차로 청나라 건륭제때에는 황실에서만 먹을 수 있었던 고급품이다. 항져우(杭州)에 있는 롱징이라는 차밭이 그 특산지이다.

 

3. biluo chun

삐루어춘(碧螺春; 太湖 洞庭山),

 

4. xinyang maojian

신양마오지앤(信陽毛尖; 河南),

 

차를 마시는 것에 대해서 말하면 그것은 중국인들 속에서 술을 마시는 것보다 훨씬 더 보편적이다.

중국은 세계에서 처음으로 찻잎을 생산한 국가이며, 그 후에 일본 동남아 및 세계 기타 지역으로 전파되었기 때문에 중국은 "찻잎의 고향(茶葉的故鄕)"이라 불린다.

서기 780년 당대(唐代)의 육우(陸羽)가 쓴 ≪다경(茶經)≫은 세계 최초의 차에 관한 전문 저서이다.

 

차에는 다음과 같은 네 가지 기능이 있다. 즉,

 

① 음료로서 갈증 해소하고,

② 위장의 소화를 도우며,

③ 손님 접대 시에 사용되고,

④ 선물로 보낸다.

 

중국인들이 차를 마시는 것은 일반적으로 식사 후나 한담할 때이다. 그리고 보편적으로 따뜻한 차를 마시고 차가운 차를 마시지 않으며, 차를 마시면서 한담을 나누고 한잔 한잔 계속해서 마신다.

 

중국은 지역이 광활하고 인구가 많으며 지역간 격차가 심하여 차의 종류는 100여종이나 되고 각 지방의 사람들이 차를 마시는 종류와 습관도 같지 않다. 차의 종류를 보면 대체로 화차(花茶), 뤼차(綠茶), 홍차(紅茶), 우롱차(烏龍茶), 진야차(緊壓茶)의 다섯 종류로 나눌 수 있다. 차의 주요 생산지로는 절강(浙江), 강소(江蘇), 안휘(安徽), 하남(河南), 복건(福建), 귀주(貴州), 운남(雲南) 등지가 있다.

 

흔히 말하는"10대명차(十大名茶)"는 롱징차(龍井茶; 杭州), 삐루어춘(碧螺春; 太湖 洞庭山), 티에꽌인(鐵觀音; 閩南), 황산마오펑(黃山毛峰; 安徽 黃山) 우이얜차(武夷巖茶; 福建 武夷山), 치먼홍차(祁門紅茶; 安徽 祁門), 신양마오지앤(信陽毛尖; 河南), 떠우윈마오지앤(都勻毛尖; 貴州), 리우안꽈피앤(六安瓜片; 安徽 六安) 등이다.

 

차를 마시는 습관으로부터 보면, 북방 사람들은 화차(花茶), 특히 무오리화차(茉莉花茶: 쟈스민차)를 좋아한다. 절강(浙江), 상해(上海) 사람들은 뤼차, 특히 롱징, 삐루어춘, 마오펑을 좋아한다. 광주 사람들은 홍차, 특히 치먼홍차를 좋아한다. 어떤 지방에서는 차를 찧어 부수고 소금을 약간 가미하여 시앤차(咸茶)를 마신다. 내몽고(內蒙古)와 서북지방에는 목축민이 많은데 그들은 육식을 많이 하고 우유를 많이 마시며 사발에 좐차(磚茶)를 즐겨 마신다.

 

사천(四川), 귀주(貴州), 운남(雲南) 등의 고산 지역은 채소가 적기 때문에 채소 대신에 항상 차를 마시는데, 거의 모든 집마다 다기가 있고 매일 적어도 세 번씩은 차를 마신다. 그들에게는 "아침 차 한 잔에 온종일 힘이 넘치고, 점심 차 한 잔에 일이 가뿐하며, 저녁 차 한 잔에 기운이 나서 고통이 사라진다(早茶一 , 一天威風, 午茶一 , 勞動輕松, 晩茶一 , 提神去痛)"라는 속담이 있다. 중경(重慶), 성도(成都), 귀주(貴州) 등과 같은 서남 지역에는 곳곳에 노점 찻집이 있는데, 사람들은 대나무 의자에 앉아서 차를 마시고 담배를 피우면서 유유자적하게 시간을 보낸다.

 

복건의 티에꽌인 등의 우롱차는 향기가 짙을 뿐만 아니라 다이어트에도 좋아 외국인들에게 대단히 환영을 받으면서 국제시장의 인기상품이 되었다. 중국인들은 외국인과 사귀면서 항상 우롱차와 기타 명차를 중국 특산물로 친구에게 선사한다.

 

중국인들은 차 마시기를 좋아할 뿐만 아니라 다기도 좋아한다. 많은 가정에서는 아름다운 다기를 집안의 눈에 잘 띄는 곳에 실내 장식용으로 두고 있다. 친구가 결혼할 때에는 항상 아름다운 다기 세트를 사서 신혼부부에게 선사한다. 그리고 간혹 그것을 외국 친구에게 선물할 때도 있다. 중국의 다기는 일반적으로 한 개의 찻주전자(茶壺), 네 개의 찻잔(茶碗)과 한 개의 다반(茶盤)을 "한 세트"라 한다. 강서성(江西省) 경덕진(景德鎭)의 도자기, 하북성(河北省) 한단(邯鄲) 자주요(磁州窯)의 도기, 그리고 강소성(江蘇省) 의흥(宜興)의 니호(泥壺)는 다기로서 가장 유명하여 국내외에서 매우 환영을 받고 있다.

 

외국에서는 커피 마시는 것이 유행하지만 중국에서는 아직 보편적이지 않다. 그러나 최근 십 몇 년 사이에 중국에 들어온 외국인 수가 신속하게 증가하고 출국한 중국인 수도 많아졌다. 그들은 외국의 음식 습관을 중국으로 가지고 들어와 중국에서도 커피를 마시고 양식을 하는 사람이 서서히 늘어나고 있다. 이것은 세계 각 국가와 각 민족의 음식 습관은 제각기 그 특징을 가지고 있으면서 서로 영향을 미치고 있다는 것을 설명해 준다. 음식 문화는 세계 문화의 한 부분으로서 당연히 비교 연구를 진행해야 한다

 

다양한 중국차의 종류

 

중국의 차의 종류는 수천 가지가 넘는다. 그러다 보니 차에 대한 명칭도 다양하게 나오고 있다. 차의 이름은 차를 채취하는 시기나 방법, 색깔, 형태, 지명 등에 따라 제각기 다르다.

이를테면 사전차는 경칩 전에, 우전차는 곡우 전에, 명전차는 청명 전에 채취하는 차를 말하며, 홍차, 녹차, 백차는 색깔로 구분한 이름이다. 차의 형태에 따라서 직설차와 말차로 구분되며, 이외에 차의 맛은 토질과 기후의 영향을 받기 때문에 차의 이름에 지명을 딴 것이 많다.

차의 종류는 크게 여섯 가지로 나누는데, 일반적으로 역사가 가장 길며, 생산량이 가장 많으며, 품종이 다양한 것이 녹차이다. 녹차 중의 명차는 용정차, 벽라춘차, 우화차 등 90여 종이 있다. 용정차는 중국 차 중에서 가장 으뜸으로 치는 차로, 청나라 건륭제 때에는 황실에서만 먹을 수 있었던 고급품이었다. 특산지는 항주에 있는 룽징이라는 차밭이다. 홍차는 국내총생산이 1/4를 차지하며, 수출량은 총수출량의 1/2를 차지한다.

 

홍차 중의 명차는 기(祁)홍차, 기(淇)홍차, 영(英)홍차이다. 오룡차는 홍차처럼 향기가 짙으며 녹차처럼 맛이 산뜻하다. 종류에는 무이암영, 안계철관음, 봉황단총은 오룡차의 우등품으로 간주된다. 백차는 은빛 찬물색이 우아하고 담백하며 쓸개와 위에 좋다.

백호은침과 백호단은 백차의 진풍이다. 화차는 중국의 독특한 차로서 향편차라고도 한다. 생화를 가지고 찻 잎을 훈제한 것이 화차다. 복주의 다리공정은 화차 중의 상등품이다.

북방지역에서 즐겨 마신다. 긴압차는 보통 큰 차 잎이나 차나무 가지로 먼저 흑차, 홍차 또는 화차를 만든 다음, 그것을 원료로 하여 다시 만든다.

보이(普耳), 육보(六堡)가 긴압차 중의 명품이다.

 

 [ 롱징차(龍井茶) ]

중국차중에서도 가장 으뜸으로 치는 차로 청나라 건륭제때에는 황실에서만 먹을 수 있었던 고급품이다. 항져우(杭州)에 있는 롱징이라는 차밭이 그 특산지이다.

 

[ 우롱차(烏龍茶) ]

우리나라에서도 많은 사람들이 즐기는 차로 반발효된 것이다. 푸쩬성의 우의산에서 나는 것이 가장 고급품이다. 우이산수(武夷山水)라는 상표가 붙어있는 것이 가장 고급품이다.

 

[ 인쩐바이하오(銀針白毫) ]

고원이나 고산지대에서만 자라는 진귀한 차 종류로 옛날부터 황제만 마실수 있었던 것이다 불로 장생의 약초로도 유명하다.

 

[ 윈우차(雲霧茶) ]

장시성(江西)의 뤼산(盧山)에서 생산되는 것으로 유명한 녹차이다.

 

[ 푸얼차(普 茶) ]

윈난성(雲南)의 특산차로 발효시킨 것이 특징이다. 차의 입을 그대로 말려 파는 것과 차입을 쪄서 벽돌모양의 압축시켜 만든 주안차(塼茶)형태의 두 가지가 있다.

 

[ 모리화차(茉利花茶) ]

우리나라에서 쟈스민차로 유명하다. 4분의 1정도 발효시킨 차에다 모리화 꽃을 혼합하여 만든 차다.

 

[ 주안차(塼茶) ]

차입을 찌거나 발효시켜서 압축하여 벽돌모양을 만든 차를 총칭하는 것으로 주로 몽고인들이 즐겨 먹는 방식이다. 차로는 리우바오차(광동성이나 광시쫭족 자치구 특산), 푸주안차(후난성 특산), 푸얼차 등이 그 대표적인 것이다.

 

[ 쥔산인쩐차(君山銀針茶) ]

동정호 가운데 떠있는 작은 섬인 쥔산에서 생산되는 것으로 이 차 역시 옛날에는 황제만이 먹을 수 있었던 명차이다.

 

[ 티에관인차(鐵觀音茶) ]

우롱차의 일종으로 푸쩬성이 특산지이다. 주로 차오저우 요리를 먹을 때 반드시 나오는 차로 특히 소화에 좋다.

'중국story > 여행 지도 요리' 카테고리의 다른 글

중국요리 - 곰발바닥  (1) 2007.12.19
중국의 십대 명茶  (1) 2007.12.17
중국의 4대 요리-북경요리  (0) 2007.12.17
중국의 4대 요리-사천요리  (0) 2007.12.17
중국의 4대 요리-광동요리  (0) 2007.12.1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