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중국story/경제 주식 펀드

주식투자의 귀재인 중국판 워런버핏 등장

중국에서 주식의 신(神)이 등장했다.화제의 주인공은  중국 선전증시에서 활동중인 린위안(林園·50)으로 엄청난 수익률에 중국 증권가에선 ‘중국 주식시장의 신화’라며 ‘중국의 워런 버핏’으로까지 부르고 있다.     
린위안은 지난  89년 선전발전은행 주식을 8000위안(약 96만원) 어치를 사들여 12만위안의 수익을 올린 이래 지난해말까지 4억위안(약 480억원)의 수익을 챙기는 등 16년만에 5만배의 수익을 올렸다.린위안은 첫 투자에 성공한 이후 90년대 초반 미등록 기업 주식을 사들여 1000만 위안을 벌어들이고 90년대 중반부터는 성장 가능성이 높은 상장기업을 집중 발굴하면서 9배 가까운 수익률을 냈다.    
주가지수가 2100포인트까지 상승했던 지난 2001년초부턴 주식투자를 한동안 중단했다가 2년여만에 증시에 다시 나타난 린위안은 2003년 8월 포트폴리오 방식으로 5개 우량기업을 사들여 5개월뒤 1억7000만위안을 챙긴데 이어 작년과 재작년에도 매입한 기업의 주가가 140% 올라 2억위안을 벌어들였다.      
싼시(陝西)성의 의학도 출신인 린위안의 투자비결은 투자대상 기업을 직접 찾아다니며 스스로 연구조사하는 것이다.당연히 시장분석보고서나 정보지,  주식전문지에 별다른 관심을 두지 않는다. 심지어 거시경제 정책에도 무관심한 것으로 유명하다.좋은기업은 그리 많지 않지만 투자가치가 있는 10여개의 훌륭한 회사들은 있기 마련이라고 강조하는 린위안은 훌륭한 기업이 나타나면 거의 매달 해당 기업의 동향을 연구하러 찾아다닌다. 본사에도 가보고 경쟁기업을 찾아가기도 하고 때로는 대리점이나 시장에도 들른다.     
린위안은 “내가 사들이는 주식에는 많은 공통점이 있는데 무재고에 현금흐름이 좋고 이윤율이 높은 기업들”이라며 “전국 1300여개 상장기업 가운데 살만한 주식은 30개를 넘지 않는다”고 말했다. 그는 또 “연 수 백만 또는 수 천만위안의 이윤밖에 내지 못하는 기업들에 관심을 둘 필요없다”고 지적하면서 “이들 기업은 대부분 경쟁이 치열한 업종에 속해있으면서 막판에 가격전이 벌어지면 벌어들인 수익을 모두 소진하고 말기 때문”이라고 분석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