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중국story/여행 지도 요리

잠자리가 편해야 여행이 편하다

배낭여행 중 가장 고민되는 것 중의 하나가 바로 숙소를 정하는 일일 것이다.

모든 여행은 잠자리가 편해야 다시 재충전을 하고 다음날 상쾌한 기분으로 새로운 여행지를 향해서 떠날 수 있기 때문에 소홀히 해서는 절대 안 된다.

중국은 최근 몇 년 전만 해도 정말 배낭여행객들에게는 열악한 여행지였다. 하지만 최근 들어 속속 저렴하고 깨끗한 숙소들이 등장하고 있어서 어느 정도 숙소 문제는 해결이 되어가고 있는 편이다. 하지만 아직 전반적으로 배낭여행객들이 자주 이용하는 저렴한 숙소는 시설이 많이 낙후된 편이고 중급호텔은 가격에 비해 시설 및 서비스가 많이 떨어진다. 그러나 고급호텔들은 요금이 비싼 만큼 시설이나 서비스 면에서 세계 어느 호텔 못지않게 수준이 높다.

일반적으로 숙박비는 성수기와 비수기에 따라 차이가 있고, 가격 흥정도 가능한 곳이 있다.

숙소의 종류

중국의 숙소 가운데 반점(飯店 판띠엔) 빈관(빈館 삔관), 대하(大厦 따샤), 주점(酒店 지우디엔) 등은 고급 및 중급 숙소에 속한다. 우리가 자주 듣는 북경반점은 음식점이 아니라 북경의 최고급 호텔이다. 그리고 배낭여행객들이 많이 묵는 곳은 저렴한 유스호스텔(國際靑年旅館)이고, 중국 현지 여행객들은 초대소(招待所 짜우따이수오)에 많이 묵는다.

외국인은 원칙적으로 초대소에 묵을 수 없지만, 변방이나 외지 지역에서는 묵는 경우도 있다. 하지만 시설, 치안, 안전면에서는 보장하기 힘드니 혹시 묵는다면 주의를 해야 한다.

▶유스호스텔 (國際靑年旅館 : YHA)

중국에서는 유스호스텔을 ‘국제청년여관’이라고 부르며, 시설은 요금 대비 깨끗하고 괜찮은 편이다. 방은 보통 2, 4인실과 3~8명이 함께 묵을 수 있는 다인실(多人房間)로 이루어져 있으며 샤워실 및 화장실은 대개 공동으로 사용한다.

유스 회원증이 있는 경우 5元 정도의 할인을 받을 수 있고, 외국인 친구들이 많이 이용을 하기 때문에 쉽게 외국인 친구를 사귈 수도 있다.

▶초대소 (招待所)

원래의 기능은 정부차원의 기관, 단체에서 업무차 묵는 손님을 맞는 시설이었는데, 현재는 일반사람들도 무리 없이 많이 이용한다. 하지만 아직 외국인에게는 묵을 수 없는 곳이 더 많기 때문에 꼭 확인이 필요하다. 요금은 대략 25~50元 정도인데 간혹 3성급 호텔 정도의 시설을 가진 초대소도 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대학기숙사

적당하게 묵을 숙소를 못 찾았다면 각 지역 대학 기숙사를 찾아가 보는 것도 좋다. 보통 방학 때는 일반여행객에게도 기숙사를 개방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숙소를 잡지 못하였다면 이용해 보는 것도 좋다. 간혹 대학 내에 초대소를 별도로 운영하는 대학도 많다.

요금은 다인실 50元 정도, 그 외 100~200元 정도 한다.

▶중급호텔 (빈관, 대하)

일반적으로 2~3성급 정도의 호텔을 말하며, 호텔이라고 해도 시설이나 서비스는 기대하지 않는 게 좋다. 하지만 저렴한 가격 때문에 배낭여행객들이 많이 이용하는 숙소이기도 하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아침밥이 나오는 곳도 있고 그렇지 않은 곳도 있으니 투숙시에 확인해 보는 게 좋다.

요금은 다인실 25~55元 정도, 그 외 160~300元 정도 한다.


▶고급호텔 (반점, 주점)

4~5성급의 호텔로 세계적인 수준의 호텔이다. 배낭여행객들이 묵기에는 요금이 부담되는 가격이지만 몸도 안 좋고 편하게 하루 이틀 쉬고 싶을 때는 한번 정도 이용해 볼 만 하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보통 요금은 US$100 전후로 보면 된다.

성수기에는 한국에서 미리 예약을 하고 가야, 보다 저렴하게 묵을 수 있다.

'중국story > 여행 지도 요리' 카테고리의 다른 글

중국에서 버스 타기  (0) 2007.12.17
기타 교통 수단  (0) 2007.12.17
물건 값 잘 깎는 10가지 요령  (0) 2007.12.17
중국전체지도 2 - 중국어  (0) 2007.12.13
중국요리의 기본 4대요리  (0) 2007.12.1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