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호호보이 중국어

세계적인 중국어배우기 열풍

중국의 정치.경제적 영향력이 확대되면서 전세계에 중국어 열풍이 몰아치고 있다.

중국과 인접한 인도네시아와 베트남과 같은 동남아시아권에서는 물론 미국과 유럽, 아프리카에서도 중국어의 중요성이 크게 부각되면서 중국어를 배우려는 사람들이 크게 늘어나고 있다는 것

여기에 중국에 대한 긍정적인 이미지를 창출하는 수단으로 중국어 확산에 적극나서고 있는 중국 정부의 노력까지 더해지면서 세계언어를 향한 중국어의 발걸음이탄력을 받고 있다고 뉴욕타임스가 11일(현지시간) 보도했다.

실제로 인도네시아는 중국이 자국 내 공산반군을 지원했다는 이유로 지난 30여년 간 금지해온 중국어 교육을 최근 허용했다.

역사적으로 중국과 긴장관계에 놓였던 적이 많았던 베트남도 최근 일고 있는 중국어 배우기 열풍에 부응, 중국 정부가 후원하는 일종의 중국어 교육기관인 공자연구소의 자국 내 설치를 승인했다.

미국에서는 중국어가 이미 동아시아지역 언어 가운데 유일하게 대학입학시험 정식과목에 포함됐으며 고등학생들도 외국어 가운데 중국어를 가장 좋아하고 있다는조사결과들이 나오고 있다.

칼리지보드가 지난 2003년 실시한 조사결과, 러시아어와 일본어, 이탈리아어를제2외국어로 공부하고 싶다는 학생은 기껏해야 240명을 넘지 않은 반면, 중국어 학습을 희망한 학생은 2천400여명에 달했다는 것.

이에 따라 현재 단 한 곳에 불과한 미국 내 공자연구소도 조만간 뉴욕과 샌프란시스코 등 6곳으로 확대될 예정이다.

이밖에 유럽과 아프리카 지역에도 이미 11개의 공자연구소가 설립돼 중국어 확산의 첨병 역할을 하고 있다.

뉴욕타임스는 중국어를 안다는 것이 마치 엄청난 사업기회를 잡는 것으로 인식되면서 중국어를 배우려는 외국인들이 크게 늘어나고 있는데다 중국정부의 노력까지더해지면서 중국어 배우기가 전세계적인 유행으로 자리를 잡아가고 있는 듯한 느낌이라고 평가했다.

현재 전세계에서 중국어를 배우고 있는 사람은 대략 3천만명에 달하고 있으며매년 9만여명의 외국인들이 중국 유학길에 오르고 있는 것으로 추정되고 있다.

(责任编辑: princessun